사업소개1

사업소개1

인트로

개인정보처리방침

<사회복지법인 한국생명의전화>(이하 '한국생명의전화')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한국생명의전화는 개인정보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웹사이트 공지사항(또는 개별공지)을 통하여 공지할 것입니다. 본 방침은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한국생명의전화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 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1) 회원관리 : 라이키(청소년 또래친구), 대학생 멘토 및 관계자 신청 및 관리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 확인(식별·인증), 회원가입을 통한 가입의사 확인, 신청 자격 유지·관리를 위한 기록 보존 및 각종 고지·통지, 고충처리, 분쟁 조정을 위한 원활한 소통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2) 민원사무 처리

    민원인의 신원 확인, 민원사항 확인,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통지, 처리결과 통보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3. 3)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물품배송, 서비스 제공, 콘텐츠 제공 등 사업의 참여를 통한 서비스 이용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4. 4) 마케팅 및 광고에의 활용

    차기 년도 참가자 모집에 대한 SMS, 이메일 광고 전송, 이벤트 정보 및 참여기회 제공 등의 홍보성 정보 전달, 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기존 서비스 개선, 서비스 유효성 확인,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확인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및 수집방법

한국생명의전화는 라이키(청소년 또래친구), 대학생 멘토 그리고 교사를 대상으로, 이용자에 대한 원활한 서비스 제공과 의사소통 단계의 유지를 목적으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

  1.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1. ① 필수항목: 이름, 생년월일, 연락처, 주소, 상세주소, 이메일, 학력, 수상경력, 소속

      ※ 가입자가 만14세 미만 아동의 경우, 회원 가입의사 확인,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 및 인증, 회원자격 유지 및 관리, 제한적 본인 확인제 시행에 따른 본인확인, 서비스 부정이용 방지,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 여부 확인, 각종 고지·통지 등을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2. ② IP Address, 쿠키, 방문 일시, 서비스 이용 기록: 웹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위와 같은 정보들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

  2. 2) 개인정보 수집방법

    1. ① 홈페이지, 서비스 이용, 팩스, 우편, 전화, 게시판, E-Mail, 이벤트 응모, SNS 및 캠페인 등 확장 플랫폼을 통한 수집

    2. ② 협력회사로부터의 제공

    3. ③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쿠키 등)

3.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정보를 파기합니다. 단,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의 이유로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1. 1) 한국생명의전화는 상법,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계 법령에 의하여 정보 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 시에 동의 받은 개인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관계 법령에서 정한 일정한 보유,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 보유합니다.

  2. 2) 각각의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 재화 또는 서비스 제공 : 3년

    • • 방문에 관한 기록 : 3개월

    • • 참가자 혜택 제공을 위한 정보 : 3년

    • • 신용정보 수집/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 3년

    • • 이용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3년

    •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5년

    •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5년

    • • 예외 사유 : 참가 신청 취소 시

4. 수집한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1. 1) 한국생명의전화는 정보주체의 동의,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 보호법 제17조 및 제18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1. ① 한국생명의전화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2. ② 한국생명의전화는 개인정보의 취급 위탁 시 위탁계약 등을 통하여 서비스제공자의 개인정보보호관련 지시엄수, 개인정보에 관한 비밀유지, 이용자 동의 없는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금지 등 이용자의 개인보호를 위해 관리·감독합니다.

    3. ③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2. 2) 다만, 다음 각 호의 경우는 이용자의 별도 동의 없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1. ① 통계작성, 학술연구 또는 시장조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로서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는 형태로 가공하여 연구단체, 설문조사, 리서치 기관 등에 제공하는 경우

    2. ② 개인정보보호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통신비밀보호법, 국세기본법, 금융실명거래 및 비밀보장에 관한 법률,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전기통신기본법, 전기통신사업법, 지방세법, 소비자보호법, 형사소송법 등 법률상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3. 3) 이용자는 제 3자에 대한 개인정보 제공 동의를 거부할 수 있으며, 동의를 거부할 때에는 제3자 제공에 따른 서비스 이용에 제한을 받을 수 있습니다.

  4. 4) 한국생명의전화는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업체

    내용

    삼성생명(주)

    •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참가신청완료 및 각종 행사 및 프로그램 공지사항 SMS, 카카오톡 알림톡 발송 업무, 대상자 선발, 사업 서비스 제공 등을 위한 본인확인, 불만처리, 민원처리, 고지사항 전달 등 회원서비스 제공, 이벤트 및 광고성 정보 제공 및 참여기회 제공(SNS 상담채널 등), 웹사이트 및 시스템 관리

    •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항목

      이름, 성별,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등 회원정보 일체

    • • 보유기간

      동의일부터 사용목적 달성일까지

    업체

    내용

    놀공(주)

    •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홈페이지 서비스 개발 및 관리

    •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항목

      이름, 성별, 생년월일, 주민등록번호, 주소, 연락처 등 회원정보 일체

    • • 보유기간

      동의일부터 사용목적 달성일까지

    업체

    내용

    앤돌핀 스튜디오

    •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온/오프라인 홍보

    • • 제공받는 자의 개인정보 이용 항목

      온라인 홍보, SNS 운영, 언론보도를 위한 사진 및 활동내용 일체

    • • 보유기간

      동의일부터 사용목적 달성일까지

5. 개인정보처리 위탁

  1. 1) 한국생명의전화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 수탁업체 : ㈜놀공

    •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본인확인

    • • 위탁기간 : 회원/후원 탈퇴시 혹은 위탁계약 종료시까지

  2. 2) 한국생명의전화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3. 3)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6. 이용자(14세 미만 아동 포함) 권리와 및 그 행사방법

  1. 1) 이용자는 한국생명의전화에 대해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 정정, 삭제, 처리정지 요구 등의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2) 권리 행사는 한국생명의전화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전송(FAX) 등을 통하여 할 수 있으며 한국생명의전화는 이에 대해 지체 없이 조치하겠습니다.

  3. 3) 이용자의 요청에 의해 해지 또는 삭제된 개인정보는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에 명시된 바에 따라 처리하고 그 외의 용도로 열람 또는 이용할 수 없도록 처리하고 있습니다.

  4. 4)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5. 5) 개인정보의 정정 및 삭제 요구는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할 수 없습니다.

  6. 6) 한국생명의전화는 정보주체 권리에 따른 열람의 요구, 정정·삭제의 요구, 처리정지의 요구 시 열람 등 요구를 한 자가 본인이거나 정당한 대리인인지를 확인합니다.

7. 개인정보의 파기

한국생명의전화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파기절차

    이용자가 회원가입 등을 위해 입력한 정보는 목적 달성 후 별도의 DB에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서류)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따라 일정기간 저장된 후 혹은 즉시 파기됩니다.(보유 및 이용기간 참조) 이 때, DB로 옮겨진 개인정보는 법률에 의한 경우가 아니고서는 다른 목적으로 이용되지 않습니다.

  2. 2) 파기기한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개인정보의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에는 보유기간의 종료일로부터 5일 이내에,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해당 서비스의 폐지, 사업의 종료 등 그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3. 3) 파기방법

    1. ①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 :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

    2. ② 전자 파일 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 :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해 삭제

8.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1) 사회복지법인 한국생명의전화 은 개별적인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2. 2)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 https)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1. ①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 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됩니다.

    2. ②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웹브라우저 상단의 도구>인터넷 옵션>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 할 수 있습니다.

    3. ③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원활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9.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작성

  1. 1) 한국생명의전화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

    - 성명 : 나선영

    - 직책 : 국장

    - 직급 : 국장

    - 연락처 : 02-764-8783 / 02-3292-9199

    - 이메일 : korealifeline@hanmail.net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 부서명 : 청소년 사업팀

    - 담당자 : 김요한

    - 연락처 : 02-745-9080 / 02-3292-9199

    - 이메일 : korealifeline@hanmail.net

    ※ 개인정보 보호 담당부서로 연결됩니다.

  2. 2) 정보주체께서는 한국생명의전화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한국생명의전화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0.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11.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한국생명의전화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1) 정기적인 자체 감사 실시

    개인정보 취급 관련 안정성 확보를 위해 정기적(분기 1회)으로 자체 감사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 2)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 3)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내부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시행하고 있습니다.

  4. 4)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사회복지법인 한국생명의전화>('생명사랑 라이키')은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5. 5)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개인정보는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어,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6. 6)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최소 6개월 이상 보관, 관리하고 있으며, 접속 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보안기능 사용하고 있습니다.

  7. 7)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8. 8) 문서보안을 위한 잠금장치 사용

    개인정보가 포함된 서류, 보조저장매체 등을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습니다.

  9. 9) 비인가자에 대한 출입 통제

    개인정보를 보관하고 있는 물리적 보관 장소를 별도로 두고 이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12.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아래의 기관은 한국생명의전화와는 별개의 기관으로서, <사회복지법인 한국생명의전화>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홈페이지 : www.spo.go.kr

- 전화 : 02-3480-3573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 홈페이지 : http://cyberbureau.police.go.kr

- 전화 : (전국) 182

파트너스

교육부 로고
놀공 로고
고려대학교 사범대학 로고